겨울철 난방을 틀기 시작하면 난방비걱정에 집안은 몇 도로 맞추어야 하는지 고민이 되는 분들이 많을 텐데요.
저도 난방을 타이머로 해놓는 게 좋은지 난방 설정온도를 몇 도로 해놓아야 하는지 고민될 때가 많아요.
집마다 특성과 연식 등 여러 가지 환경에 따라서 실내온도가 달라질 수 있는데 이런 부분들을 고려해서도 원래 겨울철 실내 적정 온도, 습도는 얼마인지 자세히 알아보도록 할게요.
겨울철 실내 적정 온도
겨울철 실내 적정 온도는 18도에서 22도 사이인데 이 온도만 놓고 보면 생각보다 낮은 온도라고 볼 수 있어요.
적정온도는 우리 건강이나 여러 부분을 고려해서 측정되는 것인데 실상 보일러를 틀고 집에 있으면 보통은 20도 에서 24도 사이가 실질적 적정 온도라고 보시면 될 거 같아요.
취침 시에는 위에 언급한 겨울철 실내 적정 온도보다 1~2도 정도 낮은 온도가 가장 좋으며 실내 온도를 지키고 난방을 절약하기 위해선 잔열, 난방기기 등 을 활용해야 해요.
우선 실내 적정온도를 잘 지키기 위해선 집안에 단열이나 외풍을 차단해 주는 것이 좋은데 문틈 사이에 를 문풍지나 고무 패킹을 사용해 바람을 차단해주는것이 적정온도를 꾸준하게 유지해 주는데 도움을 주며 취침 시 공기가 차가운 느낌이 있을 땐 전기장판이나 온수매트를 적극 활용하는 것이 좋아요.
물론 전기를 이용하는 물품을 사용할 때에는 에너지 효율이 좋은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전기비용 절약에도 좋아요.
이렇게만 해도 평소 집안의 적정온도를 오랜 시간 유지할 수 있으며 겨울철 적정 실내온도를 너무 높여놓으면 건조해지고 건강상의 문제로 이어질 수 있기에 꼭 온도준수하여 슬기로운 겨울철을 보내시기 바랍니다.
겨울철 실내 적정 습도
겨울철 실내 적정 습도는 50~60%로 습도가 너무 낮으면 피부와 호흡기가 건조해지고 겨울철 독감이나 감기에 걸리기 쉬워요.
하지만 너무 높은 습도를 지속적으로 유지한다면 곰팡이나 불쾌감이 들 수 있기에 겨울철 실내 적정습도는 매우 중요한데요.
이런 적정 습도를 유지하기 위해선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가습기사용일 거예요.
가습기 사용하여 적정 실내 습도를 유지하고 가습기가 집안에 없는 사람이라면 식물을 키우거나 젖은 수건이나 빨래를 널어놓는 것도 하나의 방법일 수 있어요.
하지만 습도를 유지할 때는 꼭 지켜줘야 하는 것이 환기인데요.
습도와 온도를 지속유하고 싶어 환기를 하지 않는다면 실내에 세균이 번식할 수 있는 환경과 결로가 생길 수 있기에 꼭 주기적인 환기를 해야 한다는 점 잊지 말아야 해요.
이렇게 겨울철 실내 적정 온도와 습도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 적절한 난방용품과 가습기 등을 활용하여 조절하고 주기적인 환기를 통해 건강을 지켜나갔으면 하고 온도와 습도를 잘 체크하지 못하겠다면 가까운 다이소나 잡화점에 온도습도계도 판매하니 겨울철에는 방에 하나씩 두고 활용하면 효율적인 게 온도와 습도를 알 수 있을 거 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