몇년전부터 우리나라의 출산율은 떨어지고 노령화 사회의 진행속도가 빨라진다는 뉴스가 종종나오곤 하는데요.
이럴떄마다 우리는 무엇을 준비할지 어떤 자격증을 취득해야할지 고민들이 많아지는것 같아요.
그래서 고령화사회가 진행될수록 인기가 높아지고 필요성이 많아지는 자격증인 요양보호사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해요.
요양보호사 시험의 신청률은 매년 증가하는대 2023년 요양보호사 시험의 바뀐부분과 기본적인 내용들을 자세하게 알아볼게요.
2023년 요영보호사 시험 주요변경사항
시험주기 - 매년 4회 정기시험에서 상시시험에서 주당 5회의 상시시험으로 변경
시험방식 - 종이로 보는 시험방식에서 컴퓨터를 이용한 CBT시험으로 변경
교육시간 - 기존 이론 160시간 실습 80시간에서 이론 240시간 실습 80시간 변경
요양보호사 자격증 응시자격
요양보호사 시험 횟수는 늘어났지만 교육시간이 같이 늘어나 자격증 응시자격은 높아진 느낌을 받을텐데요.
국가에서 인정하는 교육기관을 통해 교육시간을 채워야만 가능하다는 점을 알고 계셔야 해요.
2023년 부터는 320시간으로 늘어난 부분은 부담스럽지만 경력자나 자격증을 소지하신 분들은 교육시간을 단축하여 자격증을 응시할 수있어요.
요양 경력자의 경우 120~160시간정도 사회복지사,간호조무사와 같은 자격증을 소지하고 있다면 40~50시간정도 교욱시간을 단축할수있어요.
그래서 기존에 병원에서 일을하거나 의료쪽 종사자의 경우에는 자신이 경력에 해당되는지 자신이 가지고 있는 자격증이 교육시간을 줄일수 있는 자격증인지 알아보는 것이 중요해요.
하지만 자격증이 없는 분들은 교육시간이 늘어난만큼 부담스러울수있는 상황일수 있어요.
시간이 늘어난 만큼 교육비도 자연스럽게 늘어날것이지만 시험기회는 많아져 탈락에 대한 부담은 적어지는 효과를 볼 수 있을거 같아요.
시험과목/합격기준
요양보호사 시험 과목에 대해서 알아보면 필기는 요양보호론(3가지 항목)을 객관식 35문제, 실시는 요양보호관련 객관식 45문제로 출제가 되요.
시험시간은 입장 09시 30분 부터 시작해 10시부터 11시 30분까지 총 90분간 시험이 치뤄줘요.
그리고 합격의 기준은 각시험의 60%이상 맞으면 합격하는데 지금까지의 합격률로 보았을때 80%이상을 차지하기에 준비만 철저하게 한다면 어려운 시험은 아니라고 생각해요.
시험응시료는 32,000원으로 저렴하지는 않으면 방문접수와 인터넷접수를 통해 시험을 응시할수있어요.
이곳을 통해 시험에 대한 자세한 일정과 응시접수를 할수있는 곳이니 요양보호사 시험응시를 하거나 추가적인 사항이 필요한 분들은 여기 들어가 확인해보는것이 좋을것 같아요.
요양보호사 월급
요양보호사 시험과 자격증에 대해서 알아보았지만 임금의 수준도 궁금해 하실것 같아요.
요양보호사는 세후 약 200만원 정도의 금액을 받는데 생각보다 큰 금액이 아닐진 몰라도 나이들어서도 일을 할 수있는 직업이기에 나쁘지 않다고 생각해요.
오늘은 요양보호사 시험과 2023년 부터 변경되는 사항들을 알아보았는데 교육시간이 늘어난 점은 아쉽지만 시험의 횟수가 늘어난건 시험을 준비하는 사람들에게 좋은 소식인것같아요.
올해도 막바지를 향해 나아가는 만큼 자격증시험이나 계획하는 분들은 잘 준비하셔서 올해나 내년에 좋은 소식이 있으시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