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들은 취업을 하기 위해 직장에 이력서를 내는 등 여러 가지 활동 등을 하는데 직업을 찾기란 쉽지가 않은 것 같아요.
그래서 요즘은 직업상담사라는 직업까지 나와 진로에 대해서 고민하는 사람들에게 대안을 제시해주고 상담을 해주기도 해요.
그리고 직업상담사는 국가공인 기술자격으로 학력이나 경력이 따로 있지 않아 쉽게 응시할수 있는 시험이면서 공무원 시험에 가산점을 주는 등 다양한 혜택을 가진 자격증이라고 볼 수 있어요.
오늘은 직업상담사 2급 시험일정과 하는 일등을 알아보고 연봉은 얼마 정도 수준에 있는지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볼게요.
직업상담사 2급 하는 일/우대
직업상담사는 말 그대로 구인, 구직, 취업알선 상담, 진학 등 직업에 관련된 부분에서 상담을 하고 수집 분석하여 정보를 제공해주는 역할을 해요.
이뿐만이 아니라 은퇴한 분들의 진로 취업, 학교의 진로상담 등 다방면에 활용될 수 있고 노동부 지방노동관서나 고용안정 세터 등 국가가 운영하는 곳에도 취업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어요.
그리고 점점 고령화 사회가 되고 청년 실업자가 늘어나면 이에 따른 수요를 받을 수 있는 직업이라고 생각해요.
직업상담사 2급 시험일정
2022년도 일정을 참고하시면 2023년도 직업상담사 2급 시험일정을 어느 정도 짐작할 수 있을 텐데요.
1년에 총 3회의 시험을 치르고 합격률은 최근에 높아지고 있는 추세로 열심히 준비만 한다면 자격증을 취득하실 거라고 생각 들어요.
응시자격은 처음에도 언급했지만 제한이 없다는 게 이 자격증의 큰 메리트라고 생각이 들고 시험과목과 합격기준은 산업기사 시험과 동일하게 기준이 적용되었어요.
직업상담사 2급 연봉
직업상담사의 연봉은 초봉 약 2,600만 원 에서 2,800만 원 사이라고 보시면 돼요.
초봉은 이렇지만 경력이 쌓이고 3,4년 정도만 지나면 3,000만 원 정도의 연봉을 바라볼 수 있어요.
그리고 직업 상담은 여러 가지 단체나 기관에서 프리랜서로 활동할 수 있기에 부가적인 수입까지 챙길 수 있다는 점도 장점이라고 볼 수 있어요.
하지만 사실 그렇게 넉넉하게 많은 연봉은 아니기에 상담이 자신에게 맞다면 추천드리는 자격증이자 직업이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