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아재

카페 바리스타에 대한 인기가 높아지면서 다양한 협회의 자격증도 생겼는데요,

국내 국제 바리스타 자격증 종류와 취업방향 등 여러가지 정보에 대해 이야기해볼게요,

 

 

 

 

 

바리스타 자격증 취득 가능 기관

 

바리스타 자격증 종류는 국내 자격증과, 국제 자격증이 있습니다.

국내 바리스타 협회는 사실상 자체적으로 협회를 만든 곳도 있어서 인정받기가 힘들지만

국제 자격증은 또 다릅니다.

 

국내에서 바리스타 자격증을 취득한다면 한국직업능력연구원에 정식으로 등록되어 있는지,

고유번호 발급이 가능한지,

강의의 커리큘럼, 교수진들의 강의력 등을 살펴보면 도움이 되며

공신력 높은 교육기관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바리스타 자격증 종류

국제 바리스타 자격증은 SCA와 GCS 두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SCA, GCS 자격증은 바리스타 스킬, 브루잉, 로스팅 등 5개의 종류가 있고 각각 레빌 3까지 있습니다.

전 과정에서 레벨 3 과정은 디플로마 단계이고, 모두 전 과정이 필요한건 아니고 취미나 아르바이트, 취업에 관련된다면 일반적으로 레벨 1~2까지만 취득을 하는 편입니다.

 

내가 하고자 하는 것에 따라 과정을 선택할 수 있지만 1~2레벨은 머신 활용 기술 및 위생 관리, 원두 관리, 음료 추출 방법등을 배우니 필수적으로 취득합니다.

 

 

 

 

 

레벨 1부터 시험 합격 시 단계적으로 다음 과정을 수강할 수 있으며 단계마다 대략 한달 정도의 기간이 소요 됩니다.

SCA는 전 세계 72개국에서 인정하는 취득 과정이고 비용은 20만원~40만원으로 난이도에 따라 다릅니다.

GCS는 미국에 협회가 있는 커피 자격증 시험이며 커피의 향미를 배울 수 있고 과학적으로 커피 제조 방법을 배울 수 있습니다.

 

 

 

 

 

바리스타 자격증 시험 응시 자격

시험 응시 자격은 고등학교 졸업자 이상 가능하며 관련 경력이나 학위는 따로 필요하지 않습니다.

온라인으로 응시가 가능하며 누구든 지원할 수 있습니다.

 

 

 

 

 

취업 방향

바리스타 자격증을 취득한 후 어떤 일을 할 수 있을지 취업 방향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로스터, 커퍼, 프랜차이즈, 카페컨설턴트, 바리스타트레이너 등으로 취업 방향을 잡을 수 있으며 적성에 맞는 방향으로 취업 또는 창업을 해 보시는걸로 정하면 됩니다.

 

바리스타 자격증 종류와 취업 방향, 시험 응시 자격 등에 대해 자세한 정보를 나눠봤는데요, 참고해보시기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