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아재

블루베리는 여름에 열매를 맺는 작물인데요, 많은 분들이 키우고 싶어하는 작물 중 하나입니다.

오늘은 블루베리 키우기 재배 방법 정리해봤어요.

 

 

 

     

 

 

블루베리 키우기

 

블루베리 키우기 방법은 화분에 심는 방법과 땅에 심는 방법 두가지로 정리해 볼 수 있는데요,

가장 중요한건 토양관리를 잘 해야 돼요.

블루베리 키우기에 적합한 토양 산도는 4.5~5.0PH인데, 우리나라의 토양은 대부분 산도가 6.5~7.0PH 사이라 일반 토양에 심으면 잘 자라지 않아요. 그럼 화분 재배아 토양 재배를 할 때 토양은 어떻게 섞어줘야 되는지, 또 각각의 장단점과 재배 방법을 알아볼게요.

 

 

 

 

 

화분에 심는 방법

 

블루베리는 화분에도 많이 심어 키우는 작물인데요, 식재 시 토양보다는 피트모스 등 사용해도 되는 유기물들을 절약할 수 있어서 비교적 많은 나무를 키울 수 있는 장점이 있고 두더지 피해를 방지할 수 있어요.

블루베리 화분 재배 단점은 화분 속 흙은 쉽게 마를 수 있다는 점 인데요, 그래서 관수 시설이 없다면 물관리가 쉽지 않아요.

 

블루베리 흙은 일반 흙이 아니라 피트모스와 펄라이트를 7대 3비율로넣어줘야 건강한 열매를 얻을 수 있는데요,

블루베리 전용 흙을 따로 판매하기도 해서 이런 제품을 사용해도 됩니다.

요즘에는 피트모스대신 우드칩이나 톱밥 소나무껍질 왕겨와 볏짚과 같은 유기물을 이용하기도 해요.

 

 

 

 

 

 

 

땅에 심는 방법

블루베리 키우기 땅에 심는 방법의 장단점은 화분 재배와는 반대로 생각할 수 있는데요, 토양에 섞어야 되는 유기물질의 양이 많아져서 비용적 측면으로 부담이 될 수 있지만 작물을 크게 키울 수 있어서 나무 당 생산량을 증가시킬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요.

블루베리 토양 재배는 화분 재배보다 물을 자주 주지 않아도 되어 관리가 쉬운편인데요, 땅에 심을 때는 두둑을 만들어 재배해야 돼요.

 

블루배리 재배 시 두둑을 만들 때에는 폭은 약 1.2미터 정도, 높이는 30cm 정도 만들고 1.2m간격으로 심어주면 됩니다.

흙은 유기물 50%, 일반흙 50%정도 섞어서 사용하여 땅에 심으면 돼요.

 

 

 

 

 

블루베리 물주기 방법

블루베리 키우기는 토양 관리도 중요하지만 물주기도 중요한데요, 과습에 약해서 매일 물을 주면 안되고, 또 너무 오랫동안 물을 안줘도 안돼요. 여름철에는 2-3일 간격으로 꾸준히 물을 주고, 봄가을에는 5-7일 간격으로 물주기를 하면 된답니다.

 

 

 

 

 

비료 주기

블루베리를 키울 때 매년 봄에는 유기물을 보풍해주는게 필요하며, 비료는 총 4회로 나눠서 줍니다.

무기질 비료를 주며 순이나오는 발아기에 10%, 착과기에 30%, 착색기에 40%, 수확기에 30% 이렇게 총 4회 나눠서 주면 돼요.

 

 

 

 

 

 

블루베리 키우기는 다른 작물에 비해 비교적 쉬운편이긴 하지만 블루베리 재배 방법에서 중요한 부분만 잘 지킨다면 무리 없이 열매를 수확하실 수 있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