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사람들에게 위스키가 큰 인기를 끌고 있는데 하이볼이라는 술이 TV나 매체에 나오면서 관심도가 커졌어요.
저도 집에서 퇴근 후에 위스키와 한잔 먹는 것이 낙이 되었을 만큼 위스키에 푹 빠졌는데요.
마시면 마실수록 알면알수록 매력적인 술이 위스키라고 생각해요.
하지만 위스키도 종류가 많고 부르는 말들이 많은데 어떤 기준에 의해서 분류하며 위스키 종류는 어떤 것이 있는지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할게요.
위스키란?
위스키는 맥아(보리)와 곡류를 발효시켜 오크통에 숙성시킨 술을 말하는데 위스키를 대표적으로 생산하는 나라는 스코틀랜드가 가장 유명하며 아일랜드, 미국, 캐나다. 일본이 속하며 이외에도 다른 나라들이 있지만 위에 나라들이 5대 위스키를 만드는 나라예요.
위스키 종류/구분법
위스키의 종류를 구분하려면 위에 언급한 세계 5대 위스키 국가에 대해서 알고 있어야 하는데 생산국가에 따라 위스키 종류 구분법이 나뉘어요.
그래서 5대 위스키에 대한 이야기를 자세하게 설명해 드릴게요.
스카치위스키
스카치라는 말은 술을 안 먹어본 사람도 흔하게 들어봤을 이름인데요.
바로 스카치위스키는 스코틀랜드에서 만드는 위스키를 말하는데 3년 이상 숙성한 위스키에만 붙여지는 이름이에요.
이런 스코틀랜드산 스카치위스키도 만든 원료나 혼합하는 것에 따라서도 구분이 돼요.
몰트 위스키 - 맥아만을 사용하여 만든 위스키예요.
그레인위스키 - 맥아를 제외한 곡물로 만든 위스키를 통칭하는 말이며 맥아만 사용해서 만든 위스키라고 할지라도 몰트위스키의 기준에 어긋난다면 그레인위스키로 분류 돼요.
블랜디드 위스키 - 몰트 위스키와 그레인위스키를 혼합해요 만든 것으로 우리가 흔하게 볼 수 있는 스카치위스키는 블렌디드 위스키라고 볼 수 있어요.
이렇게 스카치위스키는 스코틀랜드 생산의 위스키를 말하며 주조방법에 따라서 구분된다는 점을 알고 있으면 좋아요.
아이리시 위스키
아이리시 위스키는 아일랜드에서 만들어진 위스키를 통칭하는 말로 가볍고 부드러운 특징이 있어요.
아이리시 위스키는 주종방법에 따른 개념이 별도로 없는데 그 이유는 위스키를 생산할 때 맥아와 다른 곡물을 섞어서 한 번에 증류하기 때문이에요.
하지만 최근에는 새로운 기준이 생겨 맥아 30% 이상 발하하지 않은 보리 30% 기타 곡물 5% 이하를 사용하여 만들면 팟 스틸 위스키라고 구분 짓긴 해요.
우리가 흔하게 아는 아이리시 위스키는 가성비 위스키로 소개되고 있는 제임슨을 떠올릴 수 있어요.
아메리칸 위스키
미국위스키를 통칭하는 말로 아메리칸 위스키도 주조방법에 따라서 구분이 돼요.
버번위스키 - 우리가 가장 흔하게 알고 있는 아메리칸 위스키로 과거에는 버번이란 지역에서만 생산을 했지만 현재는 미국전역 어디서든 생산이 가능해요.
다만 버번위스키라는 이름을 달고 제품이 생산되려면 총 7가지의 기준을 가지고 만들어줘야 해요.
몰트 위스키 - 스카치위스키에서의 몰트와는 다르게 몰트 함량이 51% 이상이면 몰트 위스키라고 표시할 수 있어요.
테네시 위스키 - 버번위스키와 함께 미국을 대표하는 위스키로 버번과 차이는 없지만 제조되는 지역이 테네시에서 제조된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고 독특한 향을 가지고 있는 위스키예요.
캐나디안 위스키
캐나다에서 생산되는 위스키를 말하며 우리가 쉽게 접할일은 없는 위스키이지만 순하고 부드러운 향을 가진 특징이 있어요.
또한 미국 위스키랑 크게 다르지 않고 위스키 입문자들이 먹기 좋아요.
캐나디안 위스키는 미국과 원료사용도 비슷해요.
재패니스 위스키
세계 4대, 5대 위스키 이야기를 하며 말들이 많지만 일본도 위스키 강국중 하나인데 최근에는 산토리라는 위스키가 하이볼로 유명해지면 재패니스 위스키의 주가가 국내에서 올라가고 있어요.
일본에서 발아시킨 곡물을 효모 하고 증류하여 3년 이상 숙성, 병입시 알코올 40도 이상인 술만 재패니스 위스키로 취급하는 기준이 있어요.
이렇게 위스키 종류, 구분법을 알아보았는데 처음에는 복잡하고 어렵지만 생산하는 나라와 그 나라의 제조공법에 따라서 위스키가 분류된다고 보면 좀 더 이해하기 쉬울 거라고 생각해요.
같이 보면 좋은 글
와인 보관방법, 유통기한 알아보기
요즘 술의 트렌드가 변화하고 있다고 느끼는데 과거에는 소주나 맥주가 인기가 많았다면 요즘은 와인의 인기가 정말 높아요. 젊은 사람이나 시니어든 와인을 즐기고 좋아하는 사람이 늘어나면
couple-attic.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