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이나 뉴스에서 종종 페미니즘 이라는 단어를 들어본적이 한번쯤은 있을거에요.
페미니즘은 라틴어 페미나에서 유래된 말로 여성의 특징을 갖추고 있는것이라는 뜻인데 오래전부터 남성 중심의 사회에 대항하며 사회 여러 분야에서 여성 권리와 주체성을 강화하는 운동을 가르켜 말해요.
자주 사용하는 말을 정리하자면
페미니즘 뜻 - 성차별 문제를 개선하고 여성의 권리주의를 말하며 남성 위주의 사회구조를 평등한 사회로 만들자고 말하는것
페미니스트 뜻 - 남성 위주의 사회구조에서 평등을 위해 실천하는 사람을 말해요. 즉 페미니즘을 실천하는 사람
페미 뜻 - 페미니즘을 줄여 하는 말
그럼 페미니즘 운동의 주된 목적은 무엇이 있을까요?
첫번째는 여성을 억압하는 현실에서 해결책을 찾아보기 위함이고
두번째는 남성 사회의 방식을 표준화하려는 태도를 없애기 위함이고
마지막은 스스로 억압을 느끼는 여성들의 관심을 체계적으로 이해 하는데 있어요.
과거서 부터 이런 운동들은 전개되어 왔는데요.
1,2,3의 물결로 운동을 구분 할 수 있어요.
제 1의 물결은 여성의 정치, 사회, 문화 상황에 대한 우려에서 시작되 1890년 ~ 1920년 사이 미국,영국에 있었던 운동이 대표적이에요.
제 2의 물결은 1960년대 후반 흑인 운동과 같이 사회에 반대되는 운동이 일어나면서 같이 일어난 여성운동을 말하는데요. 대대분의 문제들은 서양 백인 중심의 여성 문제들을 다루었어요.
제 3의 물결은 1990년대 부터 시작되 여성의 인종,국적,종교,계층,문화적 다양성에 관심을 가지고 여성의 단일한 시각을 수정하고 보완하기 위해 노력하였고 성과 성의 정체성의 다양함에 관심을 가지기 시작했어요.
경제, 문화적으로 성장해온 21세기에 어디를 가나 양성평등을 주장하지만 우리가 알지 못하는 현실에서는 많은 불공정과 불평등이 존재하고 있어요.
이런 차별로 인해 많은 사람들의 논쟁이 벌어지고 한남, 페미와 같은 말들이 생겨나며 본래의 뜻과는 다르게 쓰이는것이 안타까우면서 과거부터 이어진 많은 분들의 노력으로 인한 페미니즘 운동은 성 평등성을 강조해 온것 처럼 올바르게 쓰이길 바래요.
하지만 점점 이 시대에서는 페미란 말이 안좋게 들리는건 우리 사회의 어두운 부분을 보여주는것 같아 안타까워 지네요.
물론 이런 페미의 뜻을 정확하지 않지 못한 여성들이 잘못되어 사용하면서 사회적 인식도 않좋게 변한것도 무시하지 못할것 같아요.
시대가 변하는 만큼 우리의 생각도 더욱 성숙해져 사회 어느곳이든 양성 평등의 손질이 미치지 않는곳이 없도록 우리 스스로가 노력해야 겠어요.
우리 스스로가 변해나갈때 사회가 변하고 전세계가 변할걸 믿고 작은것부터 실천해 나갈수 있게 노력 해야되요.
이렇게 페미니즘의 역사와 페미니즘 뜻을 함께 알아보니 여성운동에 대해 충분히 이해 하셨을거라 생각이 들어요.
이제 헷갈리지 않게 페미니즘 뜻 정확하게 알고 사람들에게 이야기 하기 바래요!
다음 시간에는 더 많은 정보와 이야기로 찾아올게요!
같이 보면 좋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