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에서 은퇴해 편히 쉬는 분들도 있지만 각자 상황에 맞게 일을 찾아 취업을 하거나 자격증을 취득하는 분들이 있어요.
그래서 오늘은 은퇴 후 유망직업과 자격증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고 이런 부분들을 왜 추천했는지 이야기해볼게요.
은퇴 후 유망직업
은퇴를 한 후 직업을 선택할 때 중요한 것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체력적 부담이 적은 직업이나 전 직장에서의 경험과 지식을 활용할 수 있는지 시간을 조율할 수 있는지가 중요한 부분이라고 볼 수 있어요.
그래서 이런 부분들을 고려 해 어떤 직업이 좋은지 자격증을 취득해야 하는지 알압보도록 할게요.
1. 문화 해설사
문화 해설사는 역사, 문화, 자연 유산에 대해 방문객들에게 정보를 제공하고 설명하는 직업인데 주로 박물관이나 유적지, 자연 유상이 있는 곳에서 일을 합니다.
이 직업은 소통이나 언어 구사력이 중요하며 자격요건으로도 특별히 학력 요건은 없고 지방자치단체. 나라에서 주관하는 문화해설사 교육과정을 이수해야 해요.
은퇴 후 유망직업으로 추천드리는 이유는 여유로운 일정을 조율할 수있어 부담이 적으며 지역문화와 역사에 대해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좀 더 쉽게 다가갈수 있고 많은 사람들과 소통하고 만나기에 은퇴후 삶에 활력이 생길 수 있다는 점에서 추천드려요.
2. 방과 후 교사
방과 후 교사란 직업은 대부분 교육시설, 사회 기관에서 학습하는 학생들의 정규 수업 이후 기간에 학습 및 활동을 지도하는 직업으로 예체능이나 교과목 보충등 수업을 하는 일을 하고 있으며 지역 문화센터 등에서도 활동할 수 있어요.
교육부, 나라에서 운영하는 방과 후 교사 과정을 거쳐 수료나,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으며 방과 후 지도사, 미술 지도사 등의 자격증을 가지고 있으며 도움이 됩니다.
방과 후 교사를 추천하는 이유는 파트타임으로 일을 할 수 있어 시간활용 부분에서 좋으며 사람들과 소통하며 일을 하는 직업이기에 지루하기보단 보람을 느낄 수 있습니다.
3. 소방안전 관리자
소방안전 관리자는 1급부터 3급까지로 구분되는데 면적, 경력 등에 따라서 자격증이 필요하고 취득할 수 있는 자격이 주어지는데 건물의 소방설비를 점검하고 화재 시 대응 계획, 직원들 화재 관련 교육등을 진행하는 업무를 해요.
시간이 지날수록 안전에 대한 중요성을 높아지고 있어 미래의 전망이 받은 직업이라고 생각하고 은퇴 후의 지속적으로 수요가 있는 직업이기에 추천드리고 있습니다.
하지만 소방안전 관리자도 교육과 실습 과정을 이수하고 자격을 취득해야 하고 아파트, 병원, 쇼핑몰, 공공기관에 취업하여 일을 할 수 있어요.
제가 은퇴 후 유망직업으로 추천드리는 이유는 간단한데 오랫동안 일을 할 수 있고 3급부터 시작해 2급, 1 급등 자신이 노력한다면 발전할 가능성이 있는 직업이라고 생각합니다.
앞으로의 수요도 높아지는 만큼 은퇴 후 도전해 볼 만한 직업으로 추천드립니다.
같이 보면 좋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