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아재

 

날씨가 쌀쌀해지면서 가을이 오는 것을 몸소 느끼고 있을 때 먹어줘야 하는 것이 있는데 바로 새우예요.

새우는 가족 모두 좋아하기 때문에 대하 철이 되면 자주 먹는 음식 중에 하나인데 가을로 들어가는 초입에 새우를 주문해 집에서 먹었어요.

 

새우로 요리하는 게 어렵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간단하게 2~3가지의 요리를 쉽게 할 수 있어요.

그래서 오늘은 새우 찌는법과 집에서 새우 소금구이 만드는 법, 새우 머리 버터구이 하는 방법들을 알아보도록 할게요.

 

     

 

새우 찌는법, 소금구이 만드는 법

 

활새우를 인터넷에 1kg에 18,000원에 판매를 하고 평도 좋아 구매를 했어요.

 

요즘 수산시장에서 1kg당 30,000원 정도에 판매를 하고 있어 아직은 한창 대하철이 아니라는 걸 알 수 있어요.

 

보통 대하, 흰 다리새우 철이 되면 1kg에 15,000~20,000 정도의 가격대가 형성이 되는 것 같아요.

 

 

새우의 크기에 따라서 킬로당 마리수가 정해지는데 이번에 온 새우는 크기가 정말 커 약 27~28마리의 새우가 들어있었어요.

 

새우 찌는법 첫 번째는 새우를 깨끗이 씻어주고 간단한 손질을 해주는 것이 좋아요.

 

흐르는 물에 새우를 씻어준 후 수염과 뾰족한 뿔은 손이 다치지 않게 잘라주는 것이 좋아요.

 

 

새우 찌는 법은 두 가지가 있는데 하나는 만두 찌듯이 증기로만 찌는 방법과 새우 소금구이 만드는 법이 있어요.

 

저는 찌는 것과 소금구이 모두 해보았지만 소금구이가 맛있어서 항상 이렇게 조리를 하고 있어요.

 

새우 소금구이 만드는 법은 매우 간단해요.

준비물

새우

소금

냄비

종이 포일(선택)

 

준비 물물이 모두 구비가 됐다면 새우 소금구이 만드는 법의 90프로는 다 됐어요.

 

웨이와 같이 냄비에 소금을 깔아주고 손질된 새우를 가지런히 놓아주면 되는데 소금은 굻은 소금이나 천일염 어떤 소금을 써도 상관없지만 입자가 고운 소금은 쓰지 않아야 돼요.

 

 

그리고 소금을 넣기 전에 종이 포일을 깔아주면 냄비나 설거지 시에 좀 더 편리하니 참고하시면 됩니다.

 

저는 새우 전용 냄비로 사용하기 때문에 종이 포일을 사용하지 않았어요!

 

 

새우 찌는법 중 중요한 것은 새우의 찌는 시간인데 냄비의 크기나 양에 따라 다르겠지만 12~15분 정도가 가장 맛있게 구워지는 시간이며 약 3분 정도의 뜸을 들이는 것도 중요해요.

 

새우는 너무 오랫동안 찌면 질겨지고 껍질도 잘 벗겨지지 않아 불편할 수 있기 새우 찌는법에 시간은 꼭 필수라는 점 알고 계셔야 해요.

 

 

적정시간을 찐 새우는 껍찔까기도 수월한데 찌 고난 후 바로 껍질을 까면 손이 뜨거울 수 있으니 뜸 들고이 좀 식히고 난 후에 껍질을 까주길 바라요.

 

 

새우 소금구이 만드는 법은 이렇게 간단하고 쉬고 1kg 새우를 소금구이했지만 막상 접시에 담아내면 생각하는 양보다 많지는 않아요.

새우를 까는 것도 힘들고 귀찮지만 아이들이 잘 먹는 모습을 보면 자주 해주게 되는 요리인 것 같아요.

 

 

 

새우 머리 버터구이 요리 만드는 방법, 꿀팁

 

다 익은 새우를 머리와 몸통을 잘라 새우 머리 버터구이 요리를 준비해야 하는데 요리를 할 때 꿀팁을 알려드리면 머리와 몸통을 바로 분리하기보단 몸통에 있는 살을 조금 포함하여 머리를 분리해주는 것이 좋아요.

 

왜냐하면 새우 머리 버터구이를 해보면 새우의 크기에 따라 다르지만 먹을 것이 많지 않아 새우 몸통 살을 함께 자르면 좀 더 맛있게 즐길 수 있어요.

 

 

새우 머리 버터구이 요리법

 

자른 새우를 프라이팬에 넣어준 후 식용유 한 숟가락을 넣어줘요.

새우 1kg 당 버터 한 줄의 반을 넣어주면 넣어줘요.

처음엔 센 불로 버터가 녹으면 새우 머리를 섞이게 해 줘요.

새우가 어느 정도 익으면 불 세기를 조금 낮추고 머리가 타지 않고 바삭하게 될 때까지 조리해주면 돼요.

 

하지만 조리를 해보면 느끼는 것이 생각보다 오랜 시간 머리를 익혀줘야 과자처럼 바삭한 식감이 되기 때문에 참을성이 필요할 것 같아요.

 

또한 새우 머리 버터구이를 할 때 소금을 넣는 분들이 있는데 버터만으로도 충분히 염분이 있어 짭짤하게 먹을 수 있으니 건강을 위해서라도 소금은 넣어두길 추천드려요.

 

그리고 버터구이를 별로 좋아하지 않는 분들이라면 분리한 새우 머리와 함께 라면에 넣어먹으면 좀 더 감칠맛 나는 라면을 먹을 수 있으니 요리할 때 라면에도 활용해보면 좋을 것 같아요.

 

 

오늘은 새우 찌는 법, 소금구이 만드는 법부터 새우 머리 버터구이 요리 만드는 방법까지 알아보았는데 새우 제철이 다가오는 만큼 더욱 맛있는 요리로 새우를 즐겨보았으면 해요!

 

다음 시간에는 더욱 유익하고 재미있는 요리이기로 찾아올게요.

 

같이 보면 좋은 글

 

캠핑요리 메뉴 추천 전골, 고기 종류

최근 날씨가 더워지기 전까지는 캠핑을 많이 다녔었는데 7월이 되면서 날이 너무 더워지면서 낮에 보내는 시간에 아이들이 많이 힘들어해 가는 횟수를 줄여가고 있습니다. 하지만 다시 8월 말이

couple-attic.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