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상 좋은 정보를 공유하고 알려드리는 먹고놀자 입니다.
오늘은 쌀에 관련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해요. 다들 집에서 쌀은 어디에다 보관하시나요?
저는 10L크기의 쌀통을 하나 구매해 보관하고 있고 주변 친구들이나 가족들은 진공 쌀통을 이용하기도 해요.
사람마다 다양한 방법으로 쌀을 보관하는데 장시간 보관하다 보면 통안 쌀에 작은 벌레들이 생긴걸 본적이 있을거에요.
그럼 쌀벌레 생기는 이유와 없애는 법을 차례대로 알아볼게요!
쌀벌레 생기는 이유
쌀에서 벌레가 생기는 이유는 다양하지만 내부적,외부적 이유로 구분 할 수 있어요.
외부적인 이유는 보관의 장소가 습도,온도가 높으면 생기기 쉬워 서늘하고 바람이 잘통하는 곳에 보관해야 돼요.
또한 작은 용량을 페티병 같은 곳에 소분하여 냉장/냉동 보관하면 쌀벌레의 외부적 발생을 막아줘요.
내부적 이유로는 쌀포대나 쌀알에 유충이나 알이 섞여있으면 보관에 신경쓰더라도 쌀벌레가 생길수 있어요.
이미 도정하고 포장 과정에서 유입된 쌀벌레는 증식을 하게 되요.
쌀벌레 생기는 이유를 알아 보았는데 소분해 냉장 보관하는것이 가장 효율적인 예방법이에요.
시중에 쌀벌레 퇴치제가 있긴 하지만 저는 개인적으로 추천드리지 않아요.
먼가 찝찝하고 꺼림직한 부분이 있더라구요. 천연 재료를 사용했다 해도 먼가 먹는것에 뿌리는 행위는 개인적으로 좋지 않더라구요.
쌀벌레 없애는 방법
쌀벌레 없애는 방법으로 쌀통에 마늘이나 고추를 넣는 방법이에요.
마늘에 알리신의 성분이 쌀벌레를 없애는 효과가 있고 고추에 있는 캡사이신 성분 또한 쌀벌레,해충을 없애는 효과가 있어요.
다만 쌀벌레가 죽어도 쌀속에 있을 수 있기에 밥을 할 때 깨끗히 씻고 먹는 습관은 중요해요.
또한 계피나 숯을 이용하면 쌀벌레 없앨수 있는데 숯은 냅킨으로 싸 쌀과 함께 보관하면 해충뿐만 아니라 습도도 조절할 수있어요.
계피의 냄새를 해충,벌레들이 싫어해 쌀벌레 생기지 않게 해주는 효과가 있어요.
하지만 계피나 숯의 경우 쌀벌레를 없애기 보단 발생하지 않게 하는 방지책에 가까우니 쌀을 보관할때 이용하면 좋은 방법이에요.
저도 쌀통에 쌀벌레가 너무 많이 생겨 쌀을 한번 버린적이 있는데 쌀벌레가 생겼다고 버리기 보단 신문지 위에 올려놓고 쌀벌레를 골라주는 작업과 물에 깨끗이 씻으면 벌레가 위로떠 제거하기 쉬우니 쌀벌레가 생겼다고 무작정 버리지 마세요.
그리고 쌀의 가격이 조금 비싸더라도 밥을 자주해먹지 않는 소가족이나 1인가구라면 소량의 쌀을 구매해 사용하길 바라며 쓰고난 뒤엔 지퍼팩이나 페티병에 담아 냉장 보관 하시는걸 추천드려요.
오늘은 쌀벌레 생기는 이유와 없애는 법을 자세히 알아보았는데 여러분의 생활에 도움이 되셨으면 해요.
쌀벌레 없애는 법 꼭 익혀둬 우리의 소중한 쌀 버리는 일이 없도록 같이 노력해요.
또 다른 생활 정보글도 아래 같이 남겨 놓으니 필요한 부분 확인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