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소 일상 생활중 혓바늘이 돋는 분들이 계실 거예요.
처음에는 대수롭지 않게 여기며 넘어가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혓바늘이 사라지지 않고 신경 쓰이게 돼요.
이렇게 오랜 시간 혓바늘이 유지된다면 건강의 이상신 포일 수도 있는데 오늘은 혓바늘이 돋는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고 혓바늘 없애는 방법도 함께 알아볼게요.
혓바늘이 돋는 이유
혓바늘이 돋으면 혀를 찌르는듯한 고통을 느낄 텐데 현대인들에게 자주 발생하는 질환이기도 해요.
보통은 시간이 흐르면 자연스럽게 치료가 되지만 오랜 기간 사라지지 않을 때도 있어요.
혓바늘이 돋는 이유 중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대표적으로 많이 발생하는 이유들을 알아볼게요.
스트레스 및 만성피로
현대인에 건강 문제 중 크게 작용하는 것이 스트레스인데 이로 인해 쉽게 피로해지고 결국 만성피로로 상황이 커질 수 있어요.
이렇게 생활 속에 스트레스가 건강에 영향을 미치면서 정신적, 육체적 피로가 누적되어 혓바늘이 돋게 돼요.
신체적 흐름이 깨지고 혈관 수축, 침식 혈액 공급이 원활하지 않는 등의 상태가 되며 입안에 침이 마르게 되고 혀에 돌기가 발생하여 혓바늘이 돋을 수 있어요.
영양결핍 및 면역력 저하
영양섭취 불균형 및 부족은 혓바늘이 돋는 이유 중 하나인데요.
잘못된 식습관, 영양 불균형은 신체의 면역력을 낮추는 이유가 되고 이로 인해 혓바늘이 돋을 수 있어요.
우리 생활 속에 올바른 영양 공급은 신체를 원활하게 돌아가게 해 주고 건강해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올바른 식습관을 평소에 가지는 것이 좋아요.
구강 관리 소홀
평소에 양치질이나 구강의 관리를 잘못 하주는 것도 혓바늘이 돋는 이유 중 하나인데 구강이 건조하게 되면 침이 마르게 되고 침이 마른다는 것은 구강의 보호 역할이 사라진다는 것을 의미해요.
침은 락토페린, 라이소자임과 같은 항생물질이 세균으로 구강을 보호하는 역할을 해주기 때문에 구강에 침이 없이 건조하게 되면 세균과 바이러스가 번식하기 좋은 환경이 만들어져 혓바늘이 쉽게 돋을 수 있어요.
그렇기 때문에 평소에 양치질도 중요한 요소이기 때문에 식사 후나 입안이 마를 때 양치질을 해주는 것이 좋고 수분 섭취 등과 같이 구강 건강을 관리해주는 것이 좋아요.
혀에 생기는 상처, 자극적인 음식
혀에 상처가 발생해 혓바늘이 돋는 경우도 있어요.
상처가 발생한 곳에 세균이나 바이러스가 침투해 혓바늘이 돋을 수도 있고 자극적인 음식으로 혀에 자극이 되어 염증과 상처를 유발하여 혓바늘이 돋을 수도 있어요.
그렇기 때문에 혀에 민감하거나 자극이 쉽게 되는 분들은 맵고 짠 음식, 뜨거운 음식을 피해서 먹는 게 좋아요.
혓바늘 없애는 방법
혓바늘은 충분한 휴식과 규칙적인 운동 등 생활개선을 통해 자연적 치료가 보통은 돼요.
보통 1~2주 정도면 자연스럽게 치료가 되지만 3주가 지나는 장기간 혓바늘이 돋아있다면 병원을 방문해 진료를 받아봐야 돼요.
오랜 시간 혓바늘이 지속된다는 건 구강암이나 더 큰 질병의 신호일 수도 있기 때문이에요.
혓바늘 없애는 방법은 우리 일상생활 습관에 있어요.
수분을 많이 섭취해주고 비타민 A, C가 풍부한 음식을 자주 먹어는 것이 좋은데 딸기, 토마토, 시금치, 가지, 연근, 귤 등에 많이 들어있어요.
그리고 혓바늘이 심하고 바로 효과를 보고 싶다면 연고나 약을 사용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인데 오라메디 연고를 발라주는 것이 좋고 통증이 심하다고 하면 알보칠을 발라주는 것이 좋아요.
하지만 알보칠은 효과는 좋지만 부작용이 있을 수 있기에 병원에 방문하셔서 상담을 통해 선택하시기 바라며 바를 때 희석하여 면으로 통증의 부위만 살짝 발라주는 것이 좋으니 참고하시기 바라요.
오늘은 이렇게 혓바늘이 돋는 이유부터 혓바늘 없애는 방법까지 알아보았는데 자주 발생하는 분들이라면 자신의 생활습관을 바꿔나가야 이런 증상들이 사라질 거예요.
처음에는 식습관, 규칙적 운동, 충분한 휴식 등과 같은 것들은 실천해나가기 힘들겠지만 우리의 건강을 위해 하나씩 노력해나간다면 어떤 질병이나 고통도 극복할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해요.
같이 보면 좋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