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구나 한 번쯤 음식을 먹다가 체했던 경험이 있을 텐데 정말 고통스럽고 힘들었을 겁니다.
체하는 게 종류에 따라 정도에 따라 고통의 차이는 있지만 먼가 답답하고 막힌 느낌을 모두가 느낄 거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체했을때 지압법을 자세하게 알아보고 체한 게 심하여 손을 따야 될 때의 경우의 상황까지 고려해 손따는 위치까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체했을 때 증상
우리가 체했을 때 종류는 급체와 일반 체했을 때로 나뉘게 되는데 두 가지 모두 동일한 증상을 보이니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체했을 때 증상은 여러 가지로 나타나는데 대표적으로 식은땀과 오한이 생깁니다.
감기에 걸린것처럼 몸이 춥고 오한으로 식은땀이 흐르는 경우는 과식이나 폭식으로 인해 급체를 했을 때 자주 일어나는 증상입니다.
복부 통증은 체했을 때 증상인데 음식 섭취한 후 복부의 통증과 더부룩함이 있다면 체했다고 생각하시면 되는데 많은 음식물을 섭취했을 때 발생하는 증상입니다.
음식물 섭취 후 두가지의 증상이 나타나면 체했을때 증상이라고 보면 되지만 이외에도 구토, 매스꺼움, 현기증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체하는 원인과 이유
체하는 원인은 소화기관이 약하여 소화가 잘되지 않았을때 일어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자주 체하는 분들이라면 단순한 소화기관의 문제이기 보단 자세한 진단과 이유를 알아보아야 하는데 여러 가지의 이유가 있습니다.
첫 번째로는 담석증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담낭에 있는 담즙이 굳으며 결석을 만드는 질환이 담석증인데 담즙이 지방을 소화하는 역할을 하기에 담석증에 걸리면 소화불량이 일어나고 자주 체하게 되는 원이 될 수 있습니다.
두 번째로는 위장장애가 원이 이 될 수 있습니다.
위산이 과다 분비가 되거나 위를 자극하는 술, 탄산, 카페인 등을 자주 섭취하면 위장의 기능을 무너트리고 위장장애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위장의 장애를 이르키면 음식물을 위에서 소장으로 보내는 능력이 저하되고 위가 예민해지면서 정상적이 역할을 하지 못하며 소화의 방해가 되어 체하는 원인이 되곤 합니다.
세 번째로는 우리가 흔하게 아는 소화불량입니다.
소화불량은 음식을 섭취한 후에 속이 더부룩하거나 복부팽만 등의 현상을 일으키며 음식물을 빠르게 섭취할 때 일어나는 현상입니다.
이렇게 체했을때 여러가지의 이유가 있으며 위에와 같은 상황을 고려해서 내가 단순한 소화불량에 의한 체함인지를 파악해 보면되고 자주 체한다면 병원을 찾아가 내시경이나 전문의와 상담하는걸 추천드립니다.
체했을때 지압법
일상생활 속 체했을때 응급용으로나 기본 상식으로 알고있으면 너무나 좋은 지압법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가장 기본적이며 효과가 좋은 체했을때 지압법은 합곡혈과 내관혈을 눌러주는 것입니다.
합곡혈은 엄지와 검지 사이에 움푹 페인 곳으로 체했을때 지압법으로 좋은 방법이며 편두통 등과 같은 곳에도 효과가 좋은 혈자입니다.
합곡혈을 알고 있으면 급하게 체했을때 지압법으로 좋으며 집에 아이가 있는 분들은 꼭 알고 계시면 응급 방편으로 좋으니 기억해두시기 바랍니다.
또 하나의 추천드리는 체했을때 지압법 혈자리는 내관혈입니다.
손바닥 부분부터 4센티 정도의 아래에 위치한 혈자리로 내관혈을 위아래로 지압해주면 소화기능 강화에 좋고 속이 더부룩할 때 속을 풀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두 혈자리를 10초간 눌러주었다 때었다를 반복해주면서 지압을 해주면 효과가 좋습니다.
두 혈자리 외에도 곡지혈, 태충혈 등이 있지만 실질적이고 쉽게 체했을때 지압법을 시행하기에 알맞은 혈자리만 소개해드린 거니 이 두 가지의 지압 자리는 기억해 두시면 좋습니다.
체하지 않으려면?
체했을때 증상 및 지압법까지 알아보았는데 체하지 않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폭식이나 과한 음식물 섭취 등을 자제하시고 급하게 먹거나 소화하기 힘든 육류 위주의 식단을 먹기보단 균형 잡힌 식사하기를 추천드립니다.
또한 평소 스트레칭과 운동을 꾸준히 해주시고 음식물을 천천히 먹는 습관을 가진다면 체하지 않고 건강함을 꾸준히 유지하실 수 있을 겁니다.
오늘은 체했을때 증상부터 원인 지압법까지 여러 가지 부분을 알아보았는데 우리 모두가 건강하고 아프지 않았으면 합니다.
같이 보면 좋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