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아재

부부가 같이 잠을 자거나 단체로 여행을 떠나 잘 때면 코를 고는 사람으로 힘들어했던 기억이나 본인이 코를 곤다고 이야기를 들어본 적이 있을 거예요.

 

저도 어렸을 때는 코골이가 거의 없었는데 나이가 들면서 코를 조금씩 곤다고 이야기를 들었어요.

 

그래서 오늘은 코골이 원인과 줄이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볼게요.

 

     

 

코골이 원인

코골이는 사실 성인들에게 흔하게 나타나는데 성인 10명 중 2~3명은 코골이를 할 정도로 쉽게 볼 수 있어요.

그리고 코골이는 코에서 난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있지만 사실 대부분의 소리는 목젖에서 난다는 사실이에요.

 

코골이의 원인은 크게 두 가지로 볼 수 있는데 한 가지는 코막힘이고 다른 한가지는 좁은 기도에 의해 발생하는 이유예요.

 

대부분의 이유는 이 좁은 기도에 의해서 발생하는데 목젖의 주위가 좁아지면서 공기가 이동하는 마찰로 인해 소리가 발생하는 것이에요.

 

 

그렇기 때문에 코골이의 가장 큰 원인은 비민이라고 볼 수 있지만 마른 사람도 코골이가 심한 경우도 있어요.

 

많은 사람들에게서 코골이가 일어나기 때문에 심각하지 않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수면 무호흡증이나 잠을 깊이 들지 못하게 만들기 때문에 수면의 질을 떨어트려 건강에 좋지 않아요.

 

또한 심한 코골이가 지속되면 당뇨병, 고혈압, 발기부전 등 자율신경과 무호흡증으로 나타나는 질병과 증상들이 발생할 수 있어요.

 

이렇게 코골이 원인을 알아봤으면 우리가 어떤 식으로 코골이 줄이는 방법이 있는지 알아볼게요.

 

코골이 줄이는 방법

 

체중 줄이기

체중이 과해지고 비민으로 가면 몸 전체와 목 부위에 지방이 쌓여 기도를 압박하게 되고 이로 인해 기도가 좁아지고 코골이가 생겨나거나 심해질 수 있어요

 

그렇기 때문에 비만으로 인해 코골이를 하는 사람에게는 체중조절만으로도 코골이를 줄일 수 있어요.

 

코 세척

비염이 있거나 코가 자주 막히는 사람들은 코를 쉽게 골수 있는데 코를 막힐 때마다 세척해주는 것이 좋아요.

잠자기 전에 따듯한 물로 샤워를 해주거나 식염수를 이용해 코안을 세척해준다면 코안을 건조하지 않게 습도를 유지할 수 있어 코골이 줄이는 방법으로도 자주 쓰이는 방법이에요.

 

올바른 수면자세

수면자세만으로도 코골이를 유발할 수 있는데 몸을 똑바로 누워 목을 압박하는 자세는 목을 압박해 코골이를 심하게 만들지만 옆으로 누워 수면을 하면 코골이 줄이는 방법이 될 수 있어요.

 

그렇기 때문에 자신의 수면자세를 한번 확인해보고 고쳐보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어요.

 

 

염증 및 알레르기 제거

요즘 반려견, 반려묘를 가정에서 많이들 키우지만 기관지가 약한 분들은 키우는 것을 자제하는 것이 좋아요.

알레르기를 유발할 수 있기 때문이에요.

 

그래도 반려견, 묘를 키워야 한다면 자는 공간만큼은 분리해서 자는 것이 좋아요. 또한 침대 시트나 배겟잇 등은 땀으로 인해 오염이 발생할 수 있기에 자주 세탁을 해주고 주기적인 교환을 통해 청결을 유지해주는 것이 좋아요.

 

위에 설명한 것 이외에도 흡연이나 음주는 당연히 코골이에 좋지 않고 스트레스 또한 수면을 방해하기에 좋지 않습니다.

 

 

현대인들의 고민 중 하나인 수면시간도 코골이 줄이는 방법에 가장 중요한 요소이기에 충분한 휴식과 수면을 해주시는 것이 우리 건강을 지키는 길이라고 생각해요.

 

이렇게 설명하는 코골이 줄이는 방법을 실천하고도 코골이가 지속되고 심해진다면 병원 방문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려요.

 

같이 보면 좋은 글

 

혓바늘이 돋는 이유 없애는 방법

평소 일상 생활중 혓바늘이 돋는 분들이 계실 거예요. 처음에는 대수롭지 않게 여기며 넘어가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혓바늘이 사라지지 않고 신경 쓰이게 돼요. 이렇게 오랜 시간 혓바늘이 유지

couple-attic.tistory.com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